국민건강영양조사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

역사

국민건강영양조사는 1998년에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제1기 조사가 수행되었으며 전 국민을 대상으로 3년주기 2~3개월 단기조사체계로 수행하였다. 2005년 제3기부터 질병관리청도 수행기관에 포함되었고, 2007년 제4기부터는 질병관리청이 단독 수행기관이 되면서 매년 연중조사 체계로 개편되어 현재까지 3개년도가 독립적인 순환표본으로 매년 실시하고 있다.

자료 조사 배경

국민건강영양조사는 국민의 건강행태, 만성질환 유병현황, 식품 및 영양섭취실태에 관한 국가 단위의 대표성과 신뢰성을 갖춘 통계를 산출하고, 이를 통해 보건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목적으로 조사가 이루어졌다.

조사 방법

국민건강영양조사는 표본의 대표성 및 추정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 3년동안 매년 192개 지역의 25가구를 2단계 층화집락표본으로 추출하였다. 조사대상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만 1세 이상 가구원으로 약 1만명 조사하였다. 국민건강영양조사의 표본 추출틀은 표본설계 시점에서 가장 최근 시점의 인구주택 총조사 자료를 기본 추출틀로 사용하였고, 공동주택공시가격 자료를 추가하여 기본 추출틀을 보완하였다. 1,2차 추출단위는 조사구, 가구로 구성되고, 층화변수는 시도, 동읍면, 주택유형(일반주택/아파트/신축 아파트), 내재적 층화기준은 성별, 연령, 주거면적 비율 등으로 사용하였다.

조사 내용

조사분야는 건강설문조사, 검진조사, 영양조사로 구성되었다. 건강설문조사는 조사방법에 따라 가구조사, 건강면접조사, 건강행태조사로 구분할 수 있다. 검진조사는 연령에 따라 각기 다른 조사항목이 적용된다. 신체계측과 구강검사는 만1세이상, 소변검사는 만6세이상, 혈액검사, 혈압 및 맥박측정, 악력검사는 만10세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안검사, 폐기능검사는 만 40세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영양조사는 식품 및 영양소 섭취현황, 식생활 행태, 식이보충제 등으로 구성되었다. 건강설문조사와 검진조사는 이동검진센터에서 실시하였으며, 영양조사는 직접 대상가구를 방문하여 실시하였다.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는 복합표본설계로 추출된 표본자료이므로 목표 모집단인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결과로 해석하기 위해서 복합표본설계 요소를 반영하여 분석해야 한다. 복합표본설계 요소는 가중치, 층, 집락(조사구)으로 이루어져있다. 가중치는 추출률, 응답률, 인구수에 근거한 사후보정, 극단 가중치 처리 과정을 거쳐 최종 가중치를 산출한다. 가중치는 크게 가구 가중치와 개인 가중치로 구분되며 개인 가중치는 기본 가중치와 연관성 분석 가중치로 이루어져있다. 분석 대상과 사용하는 변수에 따라 이용지침서 또는 분석지침서를 참고하여 적절한 가중치를 사용해야한다. 층 변수는 일부 표본설계층을 통합하여 생성한 분산추정층이고, 집락변수는 1차 표본추출단위를 의미한다.

참고 : 국민건강영양조사 홈페이지, 제7기(2016-2018) 원시자료 이용 지침서 및 분석 지침서

자료 이용 방법

https://knhanes.kdca.go.kr/knhanes/main.do


변수 대분류

변수명(ex. 재난 후 지원받은 구호서비스 내역 -3. 감염병 예방 서비스 지원 (지난 1년간)), 변수 형식(ex. 연속형,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