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와 인권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청소년)
데이터 소개
사단법인 두루와 법무법인(유한) 지평이 2021년에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한국의 중·고등학생들이 인지하는 기후변화와 인권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자료. 기후변화가 인권에 미치는 영향과, 인권이 침해되거나 인권보호의 필요성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음.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 및 심각성 인지, 기후변화 체감 사례, 기후변화의 원인과 대응방안 인지, 기후변화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가장 큰 주요요인,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가장 큰 피해를 받는 계층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음.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 6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함.
기후변화와 인권에 관한 정책 검토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데이터 특징
조사 대상: 전국의 중·고등학교 재학생
표본추출방법: 학교급, 학년, 지역별 비례할당표집
사례 수: 600 (유효사례)
자료수집시기: 2021-06-24~2021-07-16
자료수집방법: 온라인조사
가중치: 없음
영역별 주요 조사내용
기후변화 인식: 이슈에 대한 관심, 심각 정도, 가장 많이 체감하는 부분, 원인과 대응방안 인지 여부, 기후변화가 인권에 미치는 영향 인지 여부 등
기후변화 관심 및 참여: 공청회, 서명, 집회 및 시위 참여 경험, 주변인들과 토론 빈도, 대응방안의 중요성 등
기후변화 관련 정부정책 인식: 정부의 대응정책 평가, 정책 개방 정도, 기후변화 영향을 정부가 알려주는 정도, 대응 정책에 일반시민/취약계층 의견 반영 정도, 정책 수립과정에 일반시민 참여에 대한 의견 등
청소년 기후변화 관련 교육 경험: 환경문제 관련 교육 받은 경험 유무, 기후변화 관련 교육 받은 경험 유무, 기후변화가 인권에 영향을 준다는 교육을 받은 경험 유무
데이터 형태
Kossda에서 제공
stata에서 읽을 수 있는 dta 파일, spss에서 읽을 수 있는 sav 파일, 설문지 pdf
접속 URL
재난 연구와의 관련성
기후변화라는 전지구적 재난 상황에서 학교 안 청소년이 경험한 인권에 대한 영향이 어떠한지 관련성을 살펴볼 수 있음.
현 정부의 대응정책 평가나 직접 참여 등 재난에 대응하는 청소년들의 정치적 역량에 대해 통찰을 얻을 수 있음.
기후변화 관련 교육이 교육받은 대상자들의 인식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연결점을 고려할 수 있음.
이 자료를 활용한 연구
배기완; 김성우; 김진; 송경훈; 이주언; 지현영. 2021. 기후위기와 인권에 관한 인식과 국내·외 정책 동향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